Ⓒ쏘울그래프 포토그라피 진성기
미용 기술의 평준화로 인해 고객들이 미용실을 선택하는 데 있어 '브랜드 의 이미지'와 '감성'이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. 이런 경향으로 인해 미용실 은 감성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통해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관계를 구 축해 나가는 데 노력하며, 타 브랜드와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요구한 다. 즉, 감성적인 공간 디자인을 통해 브랜드의 이미지를 상승시키고 보다 개선된 환경을 목표로 한다. 누 어소시에이츠는 '공간의 미학'에 대한 의 미와 그 다양성, '고객과 디자이너의 모습' 등을 상상하며 이번 프로젝트 '프리미엄이가자 다산점'을 계획했다.
먼저 주 출입구와 웨이팅 공간은 전이 공간으로서 내외부의 경계를 만들 었다. 이에 대립하는 요소, 빛의 차분함과 주 출입구 티타늄 도어는 소통 보다 분리를 통해 의식의 전환을 일으킨다. 웨이팅 공간의 차분함뿐만 아 니라 진중함마저 느낄 수 있는 모습은 고객들로 하여금 전이 공간의 첫 인 상을 심상에 새길 수 있도록 계획했다. 라커룸은 미용실의 시작과 끝에 마 주하게 되는 공간으로, 다른 공간에 비해 약간의 여유를 더하기 위해 오 브제와 분위기에 초점을 맞췄다. 미용 전, 후를 보며 흡족함을 느끼는 동 시에 SNS에 업로드할 사진이 탄생하는 포토존의 역할까지 갖추고 있다.
헤어스타일링 존은 고객이 중심인 공간으로, 최대한 모던함 을 살렸다. 공간을 심플하게 구성해 고객이 돋보이고, 디자이 너와 고객이 집중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. 샴푸실의 경우 다양 한 미용실의 공간 중 유일하게 누워서 차분함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다. 고객들이 더욱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독립적인 형태로 '쉼'의 공간을 구성했다. 스파 또한 독립적인 공간으 로, 고객의 자연스럽고 부드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유선형의 형태로 디자인했다. 여기에 진한 회색과 플로어 스탠드 조명 은 스파를 받는 고객에게 편안함을 선사한다.
누 어소시에이츠는 '감상'을 콘셉트로 공간을 디자인했다. 감상은 조형 물의 아름다운 모습과 실용적인 가치를 판단하는 것이며, 이해관계와 손익의 계산은 개의치 않는 관심이다. 스튜디오는 감상의 본질은 감동 에 있으며, 디자인의 끝도 결국 '순수예술에 얼마나 다가가는가?'라고 생각한다. 결국 감상이라는 콘셉트를 통해 '미'가 우선시되는 감성의 공간과 연결고리를 만드는 것이다. 누 어소시에이츠는 거울과 미용 의 자가 늘어선 미용실이라는 기능적인 접근보다, '아름다움을 표현 하는 곳'이라는 본질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. 마치 갤러리를 감상 하듯 편안함과 여유가 공존하는 공간, 감상이라는 '무관심의 관심'을 통해 고객의 마음속에 남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자 했다.
누 어소시에이츠
WEB. designnu.co.kr
EMAIL . designnu73@naver.com
TEL. 02-477-4143
프리미엄이가자 다산점(PREMIUM LEEKAJA)
설계. 누 어소시에이츠
시공. 누 어소시에이츠
대표 디자이너. 정용현
위치. 남양주시 다산중앙로 19번길9
면적. 185m2
완공. 2022.04
바닥. 마이크로멘트
벽. 스페셜페인트, 타일
천장. VP
사진. 쏘울그래프 포토그라피 진성기
임정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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